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🧠 자폐와 ADHD의 인지처리 특징 비교 연구
1. ✅ 공통점 (ASD & ADHD의 인지적 중첩)
영역공통 특징
집행기능(Executive Function) | 계획, 주의 조절, 작업기억 등에서의 어려움 |
주의력 조절 | 산만함, 외부 자극에 대한 민감성 |
자기조절(Self-regulation) | 감정 및 충동 조절의 어려움 |
사회적 단서 처리 | 사회적 신호 해석의 어려움 (다만 방식은 다름) |
- ➕ 두 장애 모두 정신적 유연성(cognitive flexibility) 저하를 보이기도 함
- ➕ 학령기 아동에서는 학습 및 정서 문제가 동시에 나타나기도 함
2. 🧩 차이점
인지 영역ASD 특징ADHD 특징
주의력 | 제한적 관심 집중, 특정 관심사에 몰두 (선택적 과집중) | 지속적 주의력 결핍, 자극에 쉽게 반응 |
정보처리 방식 | 세부 정보 중심(Weak Central Coherence), 통합력 부족 | 전반적 처리 가능하나 산만함으로 인해 오류 발생 |
사회적 인지 | 타인의 시선, 감정 해석이 어렵고 비언어적 신호 인식에 어려움 | 사회성은 비교적 양호하나 충 impulsivity로 대인관계 충돌 가능 |
감각처리 | 감각 과민/과소 반응, 특정 감각에 집착 | 일부 감각 민감성 있으나, 주의력 문제와 직접 연결 |
언어 사용 | 독특하거나 반복적인 표현, 비유 이해 어려움 | 산만하거나 충동적인 언어 사용, 문맥 벗어나기도 함 |
3. 🔍 자폐+ADHD 공존 시 인지 프로파일
- 전체 ASD 아동의 약 **30~80%**가 ADHD 증상도 보임 (연구마다 다름)
- ADHD 증상이 있는 자폐 아동은 다음과 같은 경향이 있음:
- 더 심한 주의결핍과 충동조절 문제
- 사회적 규칙 습득의 어려움 증가
- 감정 기복이나 불안, 행동문제 동반률 ↑
- 치료 개입 시에도 더 복합적인 접근 필요
4. 🧠 주요 인지이론 적용
이론자폐ADHD
집행기능 결함 이론 | 계획 및 유연성 문제 | 주의조절 및 자기통제 문제 |
정신화이론 (Theory of Mind) | 타인의 마음 읽기 어려움 | 일반적으로 양호하나 일부 지연 있음 |
중앙일관성 약화(Weak Central Coherence) | 세부에 몰입, 전체 파악 어려움 | 전체는 보지만 지속적 집중이 어려움 |
주의 전환 결함 | 하나의 관심사에 과집중 | 너무 잦은 전환으로 집중 불가 |
5. 🧪 연구 예시
- Ozonoff & Jensen (1999)
- 자폐 아동과 ADHD 아동 비교:
→ 집행기능 손상은 모두에게 존재하나, ASD는 유연성 문제, ADHD는 억제력 문제가 더 뚜렷.
- 자폐 아동과 ADHD 아동 비교:
- Craig et al. (2016)
- 공존군(ASD+ADHD)의 뇌영상 연구:
→ 전두엽-주의 네트워크에서 이중 장애 특성 보임
- 공존군(ASD+ADHD)의 뇌영상 연구:
- Antshel et al. (2013)
- 두 장애의 치료 접근 차이 비교
→ ASD는 구조화된 환경이 중요, ADHD는 즉각적인 피드백 중심 개입이 효과적
- 두 장애의 치료 접근 차이 비교
🧠 결론: 인지처리 관점에서의 차별화된 지원 필요
- 자폐는 의미와 맥락 이해에 약하고,
- ADHD는 주의 유지와 행동 억제에 약합니다.
- 따라서 개인 맞춤형 평가와 중재가 핵심이며,
- 특히 공존하는 경우에는 감각, 언어, 정서, 사회성 등 다영역 통합 개입이 필요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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